Health Care Program (Nursing)

Health Care Program (Nursing)

간호학과

의료관련 직업들은 캐나다 인구 노령화로 해마다 수요가 증가하는 동시에 인력 부족은 날로 심화되고 있어 공식적인 자격조건을 갖추고 있다면 안정된 평균 연봉과 질적인 고용환경을 누리는 전문직 종사자로서 탄탄한 미래가 보장되어 있습니다. 간호학과는 나라에 관계없이 이민에 유리한 학과이며 캐나다에서도 캐나다 컬리지의 간호학과 졸업 후 이민 신청이 쉽고 빠르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각한 간호인력의 부족으로 캐나다는 해외 출신 간호사들에게 국내의 취업문을 개방해 부족한 인력 현상을 보완해오고 있습니다. 간호과정은 수술/의료, 임산부/어린이, 노인학 및 소아 간호의 기본개념을 포함하고 있고 근육 및 정맥주사, 약물관리기와 혈액제품 모니터링 등 여러과목들을 이수 받게 됩니다.

항상 현장분위기처럼 긴박하게 실습을 하기 때문에 졸업 후 취직을 했을 때 바로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 일할 수 있습니다. 국제 학생들은 대부분 간호학과에 입학하면 PN (Practical Nursing)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의료경력이나 관련학과 졸업이 아닌 경우에는 바로 입학은 어렵고 Pre-health 라는 1년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공자가 아닐 경우 총 3년의 기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의료경력이나 해당학과 또는 보건계열학과를 졸업한 경우에는 HOAE테스트 (의료관련 테스트)를 본 후 통과되면 바로 입학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 컬리지의 간호학과 과정을 졸업하면 3년의 Post-Graduate Work Permit이 발급됩니다. 3년간의 취업비자를 발급받고 캐나다 간호가 자격증 시험을 합격하게 되면 캐나다 내에서 합법적인 실무 간호사로서 일할 수 있게 됩니다. 캐나다 간호 종류로는 크게 정식 간호사인 RN (Registered Nurse), 보조 간호사인 PN (Practical Nurse)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식 간호사는 보통 종합병원이나 개인병원에 근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RN이 되는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대부분이 PN 과정을 먼저 수료합니다. PN이 되려면 우선 PN과정을 수료하고 캐나다 준 간호사 시험 (LPNE)에 합격을 해야 합니다. 그 후에 간호사 협회인 CLPNBC에 의해 간호사로 등록이 되는데, 준 간호사의 주요 업무는 환자의 혈압, 맥박 체크, 소변 샘플 검출, 심장박동 기록 등 정식간호사의 지시 아래 업무를 수행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졸업 후에도 취업 관련해서는 크게 문제가 없고, 보통 2년제 대학에서 PN 과정을 들으면 Pharmacology (약학), 해부학, Mental health 등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졸업 전 실제 병원으로 실습을 나가기도 합니다.

 

  • 간호학과 컬리지 리스트

    (BCIT, CDI College, Langara College, MTI Community College, Sprott Shaw Community College, Vancouver Career College, Vancouver Community College)

     

이메일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메일 주소를 등록해주시면 캐나다 유학, 이민에 관한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규회원 가입

회원 가입

지금 바로 온라인 회원으로 가입하세요.

홈페이지내 각종 상담 문의 그리고 회원 전용 서비스 이용에는 사용자 계정이 필요합니다.

계속

기존 회원 로그인